아기 여권사진 집에서 찍기

안녕하세요, 아린맘입니다. 얼마 전에 아린이 여권을 만들었습니다. 다른 것들은 크게 걱정할게 없었지만, 아기 여권사진 이 가장 큰 고민이었습니다.

 

 

아직 아린이가 가만히 앉아서 사진 찍는 걸 잘 못하는 데다가 아기 여권사진 찍는다고 고생했다는 이야기를 주변에서 많이 들어서 사진 찍기 전부터 겁이 났습니다.

 

 

아기들은 사진관에 가서 사진을 찍으면 낯선 환경에 조명도 비추고 혼자 앉아 있어야 되서, 계속 울고 움직여서 사진 찍기가 너무 힘들 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주변에서 아기 증명사진은 집에서 찍는게 좋다고 하여 저도 집에서 셀프로 아기 여권사진 찍기를 도전 하였습니다.

 

 

아기 여권사진 규정 (만 7세 이하)

 

 

우선 아기 여권 사진 규정을 알고 찍어야 할 것입니다. 만 7세 이하 유아를 기준으로 알려드립니다.

 

- 가로 3.5cm 세로 4.5cm 의 6개월 이내 촬영한 사진 

- 머리길이(정수리에서 턱까지) 2.3cm ~ 3.6cm

- 바탕색은 흰색

- 유아 단독 촬영 된 사진 ( 부모X, 장난감 노출X, 의자 노출X )

눈을 뜬 상태로 얼굴은 정면 응시

- 상반신은 어깨까지

- 흰 옷 불가

- 눈동자에 적목현상, 과도한 조명반사 된 사진은 불가

- 과도한 포토샵이 된 사진 불가

- 두 귀가 노출

- 3세 이하 영아는 입을 다물고 촬영하기 힘든 경우가 많으므로 입을 벌려 치아가 조금 보이는 것은 무방

- 신생아의 경우 흰색 이불에 눕혀서 촬영 가능

 

 

신생아 같은 어린 아기의 경우 똑바로 앉기 어려우므로 흰색 이불에 놉혀서 얼굴을 찍어도 된다고 합니다. 주의 할 점은 이불이 구겨지거나 접혀져서 배경에 나타나서는 안된다고 하며 얼굴이나 배경에 그림자가 생기지 않도록 주의 하여야 합니다.

 

 

아린이 여권 사진 찍기

 

아기 여권사진을 찍기 위해서 우선 아린이를 편안한 상태로 만들어 주어야 했습니다. 뭔가 새로운 시도를 하려는 것을 알아차린다면 아기들은 얌전히 있어주지 않으니까요.. (눈물)

 

작은방 벽이 미미한 무늬가 있는 흰색(미색)벽이라 벽을 배경 삼아서 찍기로 결정하였어요. 아린이가 가만히 서 있기는 힘들테니 식탁의자에 앉혀서 찍을 예정입니다. 사진은 어깨까지만 나오면 되니까 식탁은 나오지 않을 것 입니다.

 

'엄마 뭐하는 거야'

 

요구르트를 줬더니 식탁의자에 앉히는 것은 성공 하였습니다. 머리는 단정하게 뒤로 묶는다고 묶었지만, 아직 잔머리가 많이 삐져나옵니다. 잔머리는 나중에 포토샵으로 지우기로 하였습니다.

 

'고개를 옆으로 돌려서 실패'

 

정면을 보질 않아 아이패드로 핑크퐁을 틀어 주었습니다. 재미있는지 점점 집중 하기 시작하는 아린이였습니다.

 

'턱을 괴고 있으므로 실패'

 

편안한지 턱까지 괴고 보고 있습니다. ㅋㅋㅋ 너무 귀엽지만 여권사진을 찍어야 하므로 아이패드 위치를 요리조리 바꿔가며 사진을 찍습니다.

 

' 정면을 응시하지 않아서 실패'

 

'입을 벌려서 실패'

 

옆에서 지켜보다가 안되겠다 싶었는지 아린이 아빠가 도와주기 시작하였습니다. 엄마는 핑크퐁을 틀어 아이의 시선을 끌고 아빠는 아린이 사진을 찍기로 하였습니다.

 

 

아빠의 도움으로 건진 정면응시 + 귀 두개 모두 노출 된 사진입니다. 하지만 이대로 제출하면 여권사진 통과를 받지 못합니다. 포토샵으로 약간의 손을 봐야 합니다.

 

 

 

 

아기 여권사진 포토샵 처리

 

 

 

아린이 증명사진 얼굴에 약간의 블러 처리를 하였음을 미리 말씀 드립니다. (실제 사진에는 블러 처리 되어 있지 않습니다.)

 

 

1. 사진 규격 맞추기

 

가로 3.5cm 세로 4.5cm 의 사진, 얼굴은 2.3cm ~3.6 cm가 되도록 사이즈를 조정 합니다.

 

 

 

2. 배경을 흰색으로 보정 합니다.

 

아기 사진을 복사하여 레이어를 추가 합니다.

 

 

curve (ctrl +m) 을 꺼냅니다. 흰색 스포이드를 클릭한 후 배경을 콕 찍어 줍니다.

 

 

이렇게 가져가면 배경은 흰색이 되었지만 아기 얼굴에 조명이 너무 세다고 또 퇴짜를 맞습니다.

 

 

3. 얼굴 조명을 조절 합니다.

 

 

지우개 툴로 하얗게 탄 얼굴을 지워 아래 레이어 사진의 얼굴이 보이도록 할 것입니다. 지우개툴로 빨간 영역의 얼굴을 지워줍니다.

 

 

아래와 같이 배경은 하얗고 아기  얼굴은 원본 이미지로 된 사진이 완성 되었습니다.

 

 

 

4. 잔머리 지우기 + 얼굴 톤 높이기

 

잔머리는 도장툴이나 브러쉬로 색상은 배경색(흰색)을 찍어서 슥슥 지워 주면 됩니다. 그리고 컴퓨터에서 보는 것 보다 인쇄는 어둡게 나오기 때문에 얼굴 부분만 선택하여 밝기를 살짝 올려 줍니다.

 

 

짜잔~ 완성 입니다. 이렇게 작업된 이미지 파일을 가지고 사진관에가서 여권 사이즈로 뽑아 달라고 하면 됩니다.

 

 

참고로 출력용 파일을 컴퓨터에서 작업 하실 때는 이미지 해상도를 150 ~ 300 으로 작업하셔야 출력하셨을 때 깨끗한 사진을 얻을 수 있습니다.

 

 

아기 여권사진 집에서 찍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배경 색을 흰색으로 바꾸고 얼굴톤을 올리는 정도는 괜찮으나 과도한 포토샵을 이용한 사진은 여권사진 규정에 맞지 않으니 참고 하시길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